레이븐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근데 하다보니 아쉬운점 몇가지가 있더군요. 그 중 가장 중요한것 두가지만 적어봅니다.
첫째는, PvP가 AI로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장비를 찬 상대케릭이라도 시간만 있으면 얼마든지 눕힐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한계죠. 제 장비가 이제 전설 풀템으로 거의 다 채워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는 더더욱 재미없는 PvP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 제약사항 때문에 개발팀에서 고심해서 인공지능으로 구현했겠지만, 어떤 게임이던 엔드 컨텐츠는 PvP로 귀결되는데 너무 쉬운 PvP로 인해서 재미가 많이 반감되고 있습니다. 유저와의 실시간 PvP로 반드시 바뀌어야 합니다.
둘째는, 계정연동입니다. 지금 넥서스7 롤리팝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 아이패드에서도 하려고 계정연동을 여러번 시도했었습니다. 근데 계속 안되더군요. 관련해서 피드백도 회사에 요청하였는데, 문제점을 확인했고 추후 개발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해서 돌아옵니다. 기다리라는 얘기겠죠. 근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계정연동이 안되서 혹시라도 업데이트후 데이터가 다 날아갈수도 있는데 개발팀은 별 생각이 없는것 같더군요.
이 두가지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위 두가지는 개발팀에서 반드시 구현해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레이븐이 지금보다 더 발전된 모습을 가지고 롱런하려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시간날 때마다 재밌게 하는 게임이라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에 포스팅한 레이븐의 아쉬운점들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