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샌서 노드


USN을 구성하는 센서 노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센서 노드는 센서를 가지고 주위의 환경에 대해서 센싱을 하여 데이터를 수집/전송하는 노드이다. 실제 여러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들을 사용하여 노드를 제작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센서 노드가 여러 개의 센서들을 장착하고 각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 후 전송하게 하면 노드의 수를 줄이면서도 다양한 환경에 대해서 응용이 가능하게 된다.

센서 노드들을 인터넷망에 연결된 게이트웨이들과 통신하게 만들어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이용하게 될 사용자에게 실시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보여 줄 수 있다. 또한 지역에 관계없이 인터넷 단말을 이용하여 실시간 정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센터에 바로 접속하여 정보를 볼 수도 있고 각 지역에 설치된 게이트웨이를 바로 사용자 단말이 접속하여 데이터를 볼 수도 있다.

개념상으론 간단하지만 실제 센서 노드의 플랫폼을 구현할 시에는 각 센서에 대한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인터페이스가 필요하게 되므로 플랫폼적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복잡도가 증가한다. 밧데리를 사용하는 노드라면 소모량에 대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튜닝작업이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로 하게 되고 설계 및 개발에서 반드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기술요소들이 포함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특정 지역의 센서 노드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다양한 프로토콜이 존재하며 센서노드의 특성 및 노드가 설치될 주위 환경에 따라 적절한 프로토콜을 선정하거나 새로이 개발해야 한다. 센서 노드들간의 데이터 이동이 필요시에는 좀 더 복잡한 프로토콜이 적용 되어야 하며 이 경우에는 최대한 데이터양을 줄이는 작업을 통해서 네트워크의 혼잡도를 줄여야 한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크 노드  (0) 2010.04.01
김연아 선수의 금메달  (0) 2010.02.26
Apple 'iPad'의 의미  (0) 2010.01.28
센서 네트워크 메시지 포멧  (2) 2010.01.15
감성을 소통하는 SNS  (2) 2010.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