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마비노기영웅전

마비노기 영웅전 리시타 컨트롤 - 검시타



리시타로 만랩을 찍고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기 전이라 솔플을 주로 하면서 라이트하게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 아무래도 리시타에 대해서 정리를 한번 해서 마영전 리시타 플레이 한 결과물(?)을 남겨보고자 컨트롤에 대해서 몇자 적어보려 합니다.

 

리시타는 검 또는 창을 사용하며 공속이 빠르고 순간 댐딜이 좋으며 신속 정확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클래스 입니다. 누가 컨트롤하냐에 따라서 성능 차이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전감각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듀얼소드를 쓰는 검시타에 대한 내용으로 듀얼 스피어를 쓰는 창시타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한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본 스킬은 '슬립 대쉬 / 슬립 스루 / 더블 크레센트 / 사우전트 니들' 입니다. 이들 스킬에 추가적으로 글라이딩 퓨리를 자유롭게 컨트롤 가능하게 되면 중급의 리시타 컨트롤은 가능하게 됩니.




먼저 슬립 대쉬는 회피 기술입니다. 상대방이 공격해올 경우 정확한 타이밍에 회피를 하게 되면 공격을 99% 회피하게 됩니다.

상대의 공격 타이밍을 정확하게 파악한 타격이 케릭의 몸에 들어오는 싯점에 회피를 하여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하는 스킬로 실제 케릭의 몸에 상대의 무기나 스킬에 의한 공격이 가해져도 회피 기간 내에서는 공격 판정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허나 회피 기간이 엄청 짧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회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피 기간은 최고 스킬랭크에서 0.3초 입니다.




슬립대쉬만으로는 회피 기간이 무지 짧기 때문에 추가적인 회피 기간 연장을 위해 슬립 스루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은 슬립대쉬를 사용한 이후에 회피키를 한번 눌러서 사용하는 기술로 슬립대쉬와 동일하게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 시켜줍니다. 허나 대쉬와 같이 아주 짧은 시간의 회피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회피 기간은 대쉬 + 스루를 통해 2배를 만들어 준다고 있지만 그래도 역시 공격이 실제적으로 케릭의 몸에 들어오는 정확한 시점을 느끼(?) 것이 중요합니다. 슬립 대쉬와 슬립 스루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상대에게 안맞고 접근하기, 상대공격 회피하기 등의 기술을 손에 익혀야 슬립 스킬을 제대로 사용할 있습니다. 





더블 크레센트는 슬립 기술을 사용한 쌍칼을 이용해 칼춤 추듯이 번의 공격을 거의 동일한 시점에 넣는 공격입니다.


스매시 기술이어서 데미지도 좋고 크리티컬이 터지면 글라이딩 퓨리로 이어질 있는 좋은 공격입니다. 슬립과 더크를 사용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잡는 보스가 없을 정도로 리시타에게는 아주 중요한 기본 공격 스킬입니다.




사우전트 니들은 일반공격 4회 이후에 니들 찌르기를 5회 해준다음에 스매시를 날리는 스킬입니다.

9랭 이후에는 추가 공격이 가능하여 검을 땅에 찍으며 강력한 범위 공격을 하는 추가 공격이 가능해 집니다. 보스의 뒤에서 상당한 거리를 두며 막타 스매시와 추가타를 먹이는 스타일이 기본이며 안전하게 뎀딜을 하려고 할때 주로 사용 됩니다. 허나 파티플에서나 유용하지 솔플에서는 일반공격 4회에 따른 스매시까지의 준비시간이 길기 때문에 크게 위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위 스킬들에 대해서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글라이딩 퓨리를 배운 후 위에서 기 설명한 더크와 연동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보스 주위를 맴돌며 더크+퓨리를 쓰는 맛에 리시타를 한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더크, 글퓨 조합은 리시타 궁극의 스킬입니다. 

글라이딩 퓨리는 이전 스메시 공격이 크리티컬로 성공하면 강력한 뎀지의 빠른 공격을 가능하게 하는 스킬로 대부분의 뎀딜을 이 스킬로 하게 됩니다.
이전 스메시 공격이 크리티컬로 들어가서 글퓨 쓸 기회가 생겼다고 해도 이순간에 빠른 방향전환을 통해 정확하게 타겟에 타격을 주려면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중급 시타와 초급시타를 가늠하는 잣대가 됩니다. 항시 몹이나 상대 플레이어의 위치가 머리속에 있어야만 정확한 글퓨 타게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아무래도 키보드 컨트롤보단 마우스 컨트롤이 좀 더 빠르고 정확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글퓨가 크리티컬로 들어가면 라이트닝 퓨리라는 스킬을 다시한 번 글퓨처럼 쓸 수 있게 되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기회에 한번 더 언급해보겠습니다. 더크 대신 대쉬 스매시를 써서 글퓨를 긇는 분들도 많습니다. 허나 대쉬 스매시는 스킬의 개념으로 구분되는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대쉬스매시 + 글퓨 조합도 상당히 좋은 조합이며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더크+글퓨 조합과 섞어서 쓰면 되겠습니다.



이상이 검시타 클래스의 기본 스킬들이며 위 스킬들을 제대로 익혀서 실전에서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면 신컨의 조건은 갖췄다라는 소리를 들을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스킬들 입니다. 검시타를 선택하셨다면 많은 연습을 통해서 반드시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