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오래 가는 게임


리니지가 15주년 이벤트를 하더군요. 15년을 유저들과 같이 생활해왔다는것 자체가 게임으로서는 대단한 성공입니다. 특히 요새 모바일 게임의 라이프사이클과 비교해보면 더욱 대단한 것이죠.

결국 게임은 유저들이 만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아무리 휘황찬란한 미사여구로 꼬시고 최신 기술로 무장해도, 게임내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만들어지고 이 관계속에서 희열을 느낄수 있지 못하면 아무것도 아니죠. 유저들간의 게임내 삶이 존재해야 유저들이 떠나지 못하고 정붙이고 플레이 하게 되는 겁니다. 리니지의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이런 것들을 게임 내에서 만들어 낸 것이죠.

이런 롱런 게임을 가진 개발사는 천군만마를 얻은 심정일겁니다. 물론 개발사도 나름 열심히 노력 했겠죠. 하지만 역시 15년 장수의 일등공신은 유저들입니다. 유저들이 게임을 계속해서 플레이했고 결국 15년이 흐른것이니까요. 게임을 런칭하고 유저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되 게임의 기본 룰은 강하게 유지하는 운영속에서 유저들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면 장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 모델도 잘 확립되어야 하겠구요. 유저가 존재하는한 게임은 굴러가는 것이니 엄청난 비즈니스 모델은 필요없을듯 합니다만, 그래도 더 벌면 개발사는 좋은것이니 적당한 선에서의 유저돈 갈취가 필요악이 될 수도 있겠죠.(요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동감 안하셔도 됩니다. ㅎㅎ)

모바일에서도 이런 15년 장수 게임이 이제는 나왔으면 합니다. 뭐 시기적으로도 나올때가 되었구요. 유저들한테 보석이나 빨리 팔아서 뽑아먹고 또 딴 게임 옮겨가는 그런 개발사들은 다 망했으면 하구요.(요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동감 안하셔도 됩니다. ㅎㅎ) 제가 게임한테 너무 큰 의미를 두고 있는걸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