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 가이 가와사키


읽은지 상당히 오래된 책입니다. 가이 가와사키의 베스트 셀러이구요. 창업에 관심이 많아서 구입했던 책이고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입니다. 창업하시려는 분이나 창업하신지 얼마 안된 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기업이 존재하려면 반드시 존재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당연한 것이지요. 막연한 상상속의 기업은 세상의 거센 풍파에 그냥 날아갑니다. 반드시 왜 존재해야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기업의 대표는 확실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기업의 의미가 확고하게 세워졌으면 전략을 세워서 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저자는 포지셔닝, 프리젠테이션, 사업계획서, 이익률에 따른 홀로서기, 인재확보, 자금조달, 브랜딩, 성과 창출, 사회적 책임 등의 전략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서 회사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 전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쉽지 않지요. 스타트업이 이런것들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수립해서 실행에 옮긴다면 이미 스타트업이 아닐겁니다. 그렇다고 목표나 전략이 없이 그냥 밀어부치는건 더 큰 리스크를 안고 달려가는 것이기에 반드시 수립하고 달려야 합니다. 또 목표와 전략을 대표 혼자서 가지고 있어도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공유하고 토론하고 검증하고 개선하면서 같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야 합니다. 같이 성장하면서 더 많은걸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이 두껍지도 않고 핵심만 추려 적어서 쉽게 읽어 넘어갈 수 있으나 내용을 소화하고 실천에 옮기려면 필요한 부분들을 선택해서 많이 읽어봐야 합니다. 창업하실분이나 하신분들은 한번씩 읽어 보시고 곁에 항상 두시면서 자주 부분부분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