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오픈 마인드 웹 세상에서는


짧던 길던 각자의 삶의 기록들이 웹에 하나씩 기록되어 가는 세상에 살고 있다. 자의건 타의건 개인의 일거수일투족이 로그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디지탈에 거부감이 없는 10대와 20대들은 더더욱 자신의 모든 것들을 웹에 기록하고 또 기록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결과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 아무도 모른다. 그때가 되어봐야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일에 대해서 어떻게 될것이다라고 가정하여 걱정하는 것은 필자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한 개인의 삶의 기록이 여과없이 공공의 웹상에 기록되어진다면 과거의 개인 정보 관련 문제들에 비추어 볼 때 긍정적인 결과를 내리라는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생각된다.

점점 더 세상은 개인들에게 자신을 공개하고 사회에 뛰어들어야 현재의 세상을 사는데 뒤쳐지지 않고 여러가지 기회들에 쉽게 노출되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커진다고 다그치면서 개인들을 몰아세우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개인들에게 항상 먼가를 말해야 하고 또 다른 무언가나 누구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고 느끼게 만들고 있다. 기업들은 이런추세를 십분 활용해 다양한 소셜 네트웍 미디어를 비즈니스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마치 엄청난 정보들을 주는것처럼 포장하여 CEO들이 직접 먼가를 계속 얘기하면서 자신의 회사의 각종 비즈니스를 광고하고 있다. 또한 웹에 널려있는 각양각색 사람들의 삶의 로그들을 자료로 삼아 마케팅에 잘 활용하고 있다.

트랜드를 따라가며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트랜드를 지나치게 의식하여 자신의 삶에 오히려 해가 될지도 모르는 행동들은 각자 개인들이 항상 주의를 기울여 오버하지 않는 현명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폰 + 태블릿 PC의 활용  (0) 2011.04.19
사물지능통신  (0) 2010.05.27
책 정리는 이제 블로그로~  (0) 2010.05.07
개인화 되어가는 웹의 방향성에 대해서  (0) 2010.04.08
싱크 노드  (0) 201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