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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일반

모바일 게임이 개선해야할 이슈들


모바일 게임이 대세로 굳어지는 세상입니다. 이젠 정말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고 있지요.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성능향상으로 피씨에서 돌아가는 게임들도 모바일에서 자주 볼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환경에서 많은 분들이 모바일에서 피씨수준의 게임 퀄리티와 운영 서비스를 요구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실상 현재의 모바일 게임 수준이 요구사항들을 만족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 후 사후 서비스 부분이 아주 취약합니다.




피씨처럼 플레이어의 게임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는것이 아니고 각자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저장되는 게임들이 많다보니 인앱결제 부분이나 서버 연동 멀티 플레이 부분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플레이하는 던전헌터4만 봐도 이번에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컨텐츠를 내놓았지만 일부 플레이어만 이용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원인이 뭔지도 모른체 이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리포팅을 해도 다음번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고칠 수 있다는 답변만 계속하고 있지요. 피씨 레벨의 온라인 게임이라면 게임의 존폐가 달릴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인앱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팔았다면 엄연히 다운받을때는 무료였지만 유료화된 게임인데 모바일 게임회사들은 크게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듯 보여지더군요.

모바일이 피씨보다 접근성도 좋고 플레이하기도 편하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빠른 주기로 맛볼수 있어서 좋긴하지만 이런 사후 서비스 부분은 아직 피씨 게임들에 비해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인앱결제 부분은 사용자의 돈에 관련된 아주 민감한 부분이라 정말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하지만 실제는 상당히 허술하게 관리되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문제점에 대한 대응도 느리고 보상도 얼렁뚱땅 넘어가는 특징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요. 요즘 모바일 업체들의 실적악화와 무관하지 않은 중요한 이슈입니다. 사후 서비스까지 확실히 해주는 성능좋은 모바일 게임이 나온다면 아마도 대박 치지 않을까요? '모바일게임은 대충 만들고 돈만 빨리 회수하는 일회성 게임'이다라는 인식을 빨리 벗어던져야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