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재밌고 매력이 넘치는 게임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핵심요소는 무엇일까요?


요새 시간이 좀 있어서 게임을 많이 합니다. 이것저것 많은 게임을 다운받아서 이게임 저게임 하고 있는데, 손이 계속 가고 어떻게 해야 더 재미나게 게임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게임들은 몇개 안됩니다. 몇몇 지속적으로 즐기는 게임외의 나머지 게임들은 돈과 시간만 낭비한 게임이 되고 말지요. 뭐 당연히 재미가 없고 매력이 떨어지는 게임이라서 그렇겠지요.


그럼 재밌는 게임의 기준은 뭘까요? 재 생각은 사람의 심리를 잘 알고 그것을 기반으로 사람에게 희열을 느끼게 하는 게임입니다. 대부분의 인기있는 게임들이 그렇지요. 게임속 케릭터들의 레벨업 및 상위 아이템 획득은 마치 게이머 자신의 레벨 상승 및 값진 뭔가를 얻는 것과 동일시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현실에서 상당히 힘든게 게임속에서는 가능하게 되지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자신을 게임속에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감정은 사람마다 느끼는 순간이 다르고 그사람의 게임 적응도에 따라 다릅니다. 쉽게 얘기해서 쉬운 게임은 성취의 희열을 느끼기 어렵지요.동일한 쉬운 게임에서 성취를 느끼는 게이머도 있습니다. 적절하게 모든 사람이 성취를 느껴서 지속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겠지요. 여기서 포인트가 나옵니다. 난이도 있는 게임을 많이 해보고 컨트롤이 좋은 게이머들은 계속 즐기면 됩니다. 자신의 신컨으로 모든 나이도를 극복하는 것이지요. 허나 게이머는 천차만별이고 따라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로 합니다. 실제 돈을 이용해서 아이템을 구매하던지 아니면 자신의 난이도에 맞게 게임을 조절하던지 하는 그런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는 거지요. 



요즘 모바일 게임들은 무료로 풀고 성장의 희열을 느낄 수 있을 즈음에 게이머들을 유혹합니다. 게임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게임내 돈을 팔지요. 수익모델입니다. 게이머들이 수익모델을 모를까요? 잘 압니다. 알지만 사는 이유는, 성장의 희열을 게임속에서 느껴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좀 더 강한 희열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게임들이 실제로 돈을 더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줄 수 있는 희열이나 만족도가 낮으면 실제 돈으로 구매할 시점에 유저들은 그만둡니다. 게임을 지우게 되지요. 따라서 게임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그 성장속에서 희열을 느끼게 하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게임 기획은 이러한 사람에 대한 근본적인 고려와 더불어 수익 모델이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야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수 있고 수익을 만들어 내어 더 좋은 게임으로 게이머들에게 보답할 수 있겠죠. 인문학이 강조되는 이유도 이러한 사람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하기 위한 컨셉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여러가지 부수적인 매력 포인트들을 위한 장치들도 기획되고 구현이 되야 되겠지만요.


게임엔진이나 화려한 이펙트의 그래픽 등 기술적 진보도 중요하고, 게임의 틀인 규칙, 동기, 보상 등도 확실하게 정의되어야 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게임 전체에 사람의 희, 노, 애, 락이 담겨져있고 자신이 성장하고 성취하고 희열을 느끼게 해주는 무엇인가가 항상 흐르게 하는 것이 게임 제작의 핵심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위에 적절한 수익구조가 추가된다면 그 게임은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게이머들에게 사랑받고 유지될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겠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