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플레이 시간이 짧은 게이머들의 게임 플레이


저처럼 짧은 플레이타임 게이머에겐 인앱결제가 필요합니다. 대신 인앱결제 모델을 사용하는 게임이 월정액까지 받으면 안되겠죠. 물론 돈으로 아무리 결제를 해도 하드하게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을 앞서지는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인앱 결제 모델에서는 여러가지 아이디어로 무장된 다양한 인앱결제 정책이 필요하죠. 인앱 결제 아이템 선택이 중요합니다. 결제를 얼마나 할지는 유저 몫이지만 그 방법은 합리적으로 제시가 되어야 게임도 다양한 유저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혼자 즐기는 게이머의 아이템은 파티를 맺어 플레이하는 게이머들보다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드에서 만나면 컨트롤을 아무리 해봐야 눕기 일쑤입니다. 라이트유저지만 컨 좋은 사람도 많은데 아이템때문에 눕는건 아닌것 같구요. 솔로잉으로도 동급 비스무리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놔야 유저가 떠나지 않고 게임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독고다이로 필드를 누비면 게임하는 라이트 유저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게이머들을 포용할 수 있으면 게임사도 매출 올라가서 좋은거구요.

인앱결제가 전혀 문제가 없는건 아닙니다. 인앱결제가 활성화되면 돈벌려는 욕심에 어이없는 것들까지 인앱으로 결제하게 하는 게임들이 있기 마련이죠. 특히 PvP 벨런스를 깨버리는 어이없는 인앱결제 아이템들의 경우가 정말 짜증이더군요. 짜증이 스트레스로 커지기 전에 이럴땐 얼른 접어야 합니다. 정든 게임이고 케릭터라 맘은 아프지만 말도 안되는 인앱결제에 건강 해치며 게임할 필요는 없지요. 필요없는데 사행심을 조장하면서 꼬드기는 아이템들도 많습니다. 역시 인앱의 단점들이죠.

이런 문제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게임을 오래도록 즐기면서 더욱 드는 생각은 '공짜로 풀고 게임내에서 과금하는 방식이 상용 게임의 요금 모델에서 가장 합리적이다' 라는 것입니다. 재미를 즐긴 만큼 돈을 내는것이죠. 정액제 게임이라고 해서 항상 재밌는것도 아니고 시스템이 개선되는것도 아니거든요. 중요한건 인앱결제에 대한 유저의 안목입니다. 필요한 결제와 필요없는 결제를 고를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게임사는 똑똑한 유저들 때문에 더욱 다양한 관점에서 개발에 대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게되겠죠. 똑똑한 플레이어들이 똑똑한 개발사를 만들어나가는 겁니다. 합리적인 소비란게 쉽지는 않은 개념이지만 유저입장에서 최대한 노력해야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