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앱의 게임화(App Gamification)

앱의 게임화란 '일반 스마트폰 앱에 게임성을 집어넣어 좀 더 재미난 앱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어떤 형태의 재미 기능을 넣어야 게임같은 앱이 될 수 있을까요. 게임 앱과 성격이 많이 다른 독서 앱을 가지고 같이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독서관리 앱들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책들을 보여주기 위해 책리스트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게임성을 집어넣어 본다면, 책 리스트 화면에서 특정 책을 선택하면 바로 책 상세정보를 보여주기보다는 뭔가 재밌는 액션을 요구한다거나 작가의 이름을 물어본다거나 하는 등의 기능을 넣는것입니다. 물론 빨리 정보를 보고 싶은 사용자는 원하지 않을수 있으므로 설정에서 기능을 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책 상세화면으로 가볼까요. 책상세화면에서 작가의 이름을 터치하면 작가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고 합시다. 이때 역시 바로 보여주기보단 사용자에게 재미를 줄만한 아이디어를 넣어 놓으면 작가에 대한 정보도 얻고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재미도 느낄수 있게 됩니다. 작가에 대해 느낀점을 쓰게 한다든지 쉬운 퀴즈를 풀게 한다든지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이외에도 시간을 투자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한마디로 앱과 사용자의 인터엑티브를 좀 더 확장시켜주는거지요. 기발하고 재미난 상호작용 아이디어들을 앱에 잘 녹여 넣으면 그만큼 앱의 생명력이 길어집니다. 다른 앱과는 차별화 된 재미들로 무장한 앱이라 전쟁터 같은 앱 시장에서 더 오래 살아남을수 있을테니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