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게임의 본질 - 경험과 재미

게임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수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모든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아니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본질은 무엇일까요? 게임에는 영화적 요소도 있고 음악적 요소도 있고 문학적 요소도 있고 제 생각엔 예술이라 불리우는 것들의 요소들이 다 들어 있는게 게임인데 이런 것들보다 더중요한 게임만이 가져야 할 본질은 무엇일까요?

 

저는 게임의 본질을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능동적 활동 및 여기서 느낄수 있는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보는 것이 아닌 그냥 듣거나 느끼는 것이 아닌 실제 게임 속 세상에서 총도 쏘고 말도 타고 차도 타고 등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죠. 이런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보다 실제적인 경험을 하고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멋진 그래픽이나 훌륭한 대사, 아름다운 사운드 등등은 게임을 아름답게 해주거나 감동을 더해주는 요소들이지 게임의 본질은 아니죠. 능동적인 경험을 해보게 해주는 것이 게임에서는 중요한 포인트이고 이걸 놓친 게임은 좋은 점수를 받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서 얻는 실제적인 경험은 게임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서 출발하므로 사용하기 편하고 게임의 의도에 딱 맞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좋은 게임으로 인정받으려면 인터페이스가 좋아야하지요. 컨트롤하기 힘들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게임 활동을 할 수 없고 결국 게임이 줄 수 있는 실제적인 경험 및 재미가 적을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좋은 게임이란 좋은 인터페이스에 기반한 쉬운 플레이와 능동적이고 좀 더 실제적인 경험에 기반한 재미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여기에 다른 예술장르의 요소들이 훌륭하게 첨가된다면 이 경험을 더욱 맛깔나게 해주고 더 풍부한 감동과 몰입을 줄 수 있습니다. 요새는 그래픽이나 사운드만 좋은 게임들이 자주 보이는데 실제적인 경험과 재미가 잘 전달되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