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싱글 게임의 또다른 장점

온라인 게임과 다르게 싱글게임은 혼자서 즐기는 게임입니다. 뭐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싱글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혼자서 게임의 시작과 끝을 책임집니다. 누군의 도움도 없이 혼자 하나씩 플레이 해나가지요. 또, 어느 싱글 게임이던 엔딩이 있습니다. 물론 2회차 3회차 등등 계속 플레이를 할 수 있지만 각 회차도 결국 엔딩이 존재합니다.

 
이에 반해 온라인 게임은 여러 유저들과 같이 게임을 진행하며 엔딩이 없습니다. 최종점이 존재하지 않지요. 따라서 게임을 접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게임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한번씩 대규모 업데이트 때마다 새롭게 할 부분들이 많아져서 리소스(시간과 돈)를 또 다시 투자하게 됩니다. 특히 PvP는 대규모 업데이트에 아주 쥐약입니다. 타 유저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돈을 계속 쏟아 부어야 하지요.
저도 온라인 게임인 리프트를 계속 플레이하고 있는데 매일 고정적인 플레이 시간외에 추가적인 시간 소모가 많습니다. 그나마 라이트하게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돈 투자는 안하고 있지만 시간은 어쩔 수 없더군요. PvP만 주로 하기에 플레이시간이 적을거 같지만 장비 맞추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해야할 것들이 많아 플레이타임이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그래서 요새는 온라인 게임에 지쳐 싱글 게임을 많이 합니다. 제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죠. 스팀을 주로 이용하는데 좋은 게임들이 많습니다. 하나 아쉬운건 싱글 게임이어서 상대가 인공지능이라 전투할 때 답답합니다. 또 몇몇 게임들은 뻔한 스토리를 제공하기에 지루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점들만 빼면 엔딩까지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해서 플레이 하므로 게임에 내 리소스를 뺏긴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게임을 아예 안하면 문제없지 않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게임이 취미인 저에게 아예 안하는건 힘들더군요.
 
저처럼 온라인 게임에 뭔가를 빨리고(?) 있다라는 느낌을 가지신 분들, 이제 싱글게임에 세계로 한번 발을 담궈보시는건 어떨지요? 의외로 할만한 게임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