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일반

좋은 게임을 위한 게이머의 자세


게임은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활동입니다. 물론 예술성을 가진 게임을 찾아서 하는 메니아들도 있습니다. 즐거움보단 뭔가 예술적인 미학(?)을 찾는 분들 이겠지요. 하지만 보통의 경우엔 즐거움을 얻기 위해 게임을 합니다.

그러나 게임이 이런 본연의 역할을 넘어서서 개인의 생활 깊숙히 자리잡고 중독성을 무기로 개인의 경제적인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위에서 얘기한 게임 본연의 역할인 즐거움을 주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게 됩니다. 게임이 한 개인에게 악(?)이 되는 거지요. 사행성 짙은 확률형 상자들에 대해서 게이머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몰입하게 되고 승리를 위해 합리적 판단력을 상실해서 확률형 상자들을 게임내에서 과도하게 구매하게 됩니다. 확률이 상당히 작기에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결국 원하는 아이템을 못 얻으니 얻을때까지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되고 따라서 돈이 낭비됩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큰 건 게임을 하는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자신이 쉽게 게임에 빠져들어서 경제적으로 문제가 될 정도로 게임을 하는 스타일이라면 게임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구매 후 추가적인 지출없이 즐길수 있는 유료 게임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게임을 만드는 기업은 수익을 목표로 하기에 자체적으로 자정 노력은 할 수 있지만 본직절으로 이윤을 내야 하는 입장에서 눈가리고 아웅식의 자정 정책을 잠깐 펼친 후 다시 원래의 자세로 돌아가게 됩니다.

결국 해결책은 게이머들에게 있습니다. 가장 쉽고 확실한 건 확률형 케쉬템을 파는 게임을 안하는 것이겠죠. 또 주위에 이런 게임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뜯어 말리는 것이구요. 안하면 개발비도 못건지게 되므로 개발사들은 이런 확률형 아이템 파는 게임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은 해결책인데 아직도 확률형 아이템 게임들이 넘쳐나는걸 보면 게이머로써 착잡한 심정입니다.

게이머 한명 한명이 '쓰레기 확률형 아이템 게임을 하지말자'는 각오(?)로 게임을 즐긴다면 규제나 법제화 등이 필요없이 건전하고 긍정적인 게임 문화가 자리잡힐 겁니다.

감사합니다.